본문 바로가기
QGIS

QGIS를 활용한 관광 분석 _ 2(내국인 관광객 성/연령별 분석, 외국인 관광객 국적별 방문 패턴 분석)

by jun_code 2021. 7. 30.

<내국인 관광객 성/연령별 분석>

관광지 위치를 지도에 표시하는데 버퍼를 통해 관광지 반경을 설정해줄 수 있다. 이는 벡터-지리 정보 처리 도구-버퍼 창에서 수행할 수 있다. 입력 레이어에 관광지 위치 정보를 기입하고 반경 값을 거리에 입력한다. 다음 산출물에 파일 인코딩이 UTF-8인지 확인한 후에 파일을 .shp파일로 저장한다.

 

<그림1>

그러면 아래에 반경이 1000m로 지도에 표시된다. 이를 통해 반경내에 들어온 데이터 수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.

<그림2>

표시한 버퍼에 대해 설명을 부여하기 위해 라벨을 설정할 수 있다. 라벨 옵션에서 단일 라벨을 선택하고 관광지 명을 값으로 지정한다. 텍스트, 음영, 버퍼를 통해 라벨을 더 잘 보이게 한다.

<그림3>
<그림4>

위에서 말한 관광지 버퍼에 겹치는 부분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. 겹치는 부분을 확인하기 위해 벡터-조사도구-위치로 선택창을 실행한다. 객체를 선택하고 겹치는 부분이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니 아래 교차를 선택하고 비교 대상 데이터를 지정한다. 

<그림5>

교차되는 부분은 아래 <그림6>과 같다. 

<그림6>

교차로 표시한 부분을 저장하기 위해 따로 저장을 해 주어야 한다. 이때 내보내기-선택한 객체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통해 데이터를 저장한다. 버퍼 위치에서의 유동인구 데이터만을 따로 뗄 수 있는 것이다. 

<그림7>

내보내기를 선택한 객체를 저장하는 것으로 아래에 선택한 객체만 저장에 선택이 되어있다. 그냥 객체를 내보내는 경우 이 부분에 체크가 되어있지 않으므로 반드시 확인하고 객체를 저장해야 한다.

<그림8>

그러면 아래 그림9>와 같이 유동인구가 버퍼와 교차되는 부분 데이터를 따로 표시할 수 있게 된다. 

<그림9>

다음으로 유동인구와 관광지명을 결합하기 위해 벡터-데이터 관리 도구-위치에 따라 속성 결합을 클릭한다. 기준 레이어로 위에서 따로 분리한 데이터를 결합 레이어에 관광지 버퍼를 넣어준다. 그리고 결합 유형에 첫 번째로 일치하는 객체의 속성만 가져오기를 선택하고 파일을 저장한다.

<그림10>

생성한 데이터에서 속성 테이블을 열어 모든 값들을 복사하여 엑셀에 붙여넣는다. 속성 테이블 값들을 엑셀에 붙여놓고 전체 데이터에 대해 삽입-피벗테이블을 클릭한다. 피벗 테이블 창이 뜨면 그대로 확인을 눌러 피벗테이블을 만든다.

<그림11>

피벗 테이블에서 에 관광지명을 에 연령별 유동인구 데이터를 넣는다. 이 데이터를 그대로 복사하여 다른 시트에 값만 붙여넣도록 한다. 값에 선택한 순서대로 들어가므로 순서를 연령별로 잘 넣도록 한다.

<그림12>

다른 시트에 붙여넣고 값만을 복사한 후에 컬럼 명을 각각 지정해 준다. 그러고 분석하고자 하는 데이터를 선택하여 꺽은선형 혹은 막대그래프 등을 통해 시각화 한다. 이 데이터를 통해 다양한 목적에 따라 그래프를 그릴 수 있다.

<그림13>

아래 그래프는 남성의 연령별 관광지 유동인구 비율을 보여준다.

<그림14>


<외국인 관광객 국적별 방문 패턴 분석>

중국, 일본, 태국 관광객의 방문패턴을 분석하고자 한다. 관광지 반경 유동인구 분석을 위해 공간 질의를 수행해야 하는데 QGIS 3.16에는 공간 질의 메뉴가 없으므로 위치로 선택을 통해 이를 수행한다. 벡터-조사도구-위치로 선택을 클릭한다. 객체를 선택하교 비교할 객체를 선택하여 실행한다. 국적별 유동인구 데이터를 관광지 반경 데이터로 교차 비교를 수행한다. 

<그림15>

위치로 선택을 통해 교차를 수행하면 반경내 데이터들이 기존 유동인구 데이터에서  따로 선택된 모습을 볼 수 있다. 이를 따로 저장하기 위해 선택한 객체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를 수행한다. 그러면 따로 데이터 하나가 생성되고 이는 아래 그림에서 노란색 부분 데이터만을 포함하고 있다. 

<그림16>

생성된 데이터의 속성 테이블을 열어 국적별로 데이터를 선택하기 위해 표현식을 이용해서 객체 선택 버튼을 클릭한다.

<그림17>

표현식으로 선택 창을 열면 표현식을 입력할 수 있는데 국적을 의미하는 컬럼을 가져오고 해당 국적 값을 조건으로 부여한다. 그러고 객체 선택 버튼을 누르게 되면 속성 테이블에 조건을 만족하는 행들이 선택됨을 확인할 수 있다.

<그림18>

국적이 중국인 데이터들이 선택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. 국적별 방문 패턴을 분석할 것이므로 선택된 이 데이터를 저장해 주어야한다. 이는 앞서 봐온 것과 같이 내보내기를 통해 따로 저장해 준다. 속성 테이블을 연 레이어를 내보내기를 수행한다. 

<그림19>

그러면 아래와 같이 관광지 반경 내에 중국인 관광객의 유동인구를 확인할 수 있다.

<그림21>

다른 국적인 일본, 태국의 경우 앞서 본 과정을 동일하게 수행해 주면 되기 때문에 생략하도록 하겠다.

이제, 국적별 패턴 분석을 수행해야 한다. QGIS 3.16에서 방문객수를 집계하기 위해서는 하위 버전의 총계옵션이 아닌 공간처리-톨박스-join la를 검색한다. 아래에 벡터 일반-위치를 이용하여 속성물 결합(요약)이 있다. 여기에서 데이터 집계가 가능하다. 

<그림22>

이번에는 입력 레이어에 관광지 반경 데이터를 결합 레이어에는 국적별 관광객 데이터를 넣는다. 결합할 필드에는 POP을 선택하고 계산할 결합에는 count와 sum을 선택하고 파일을 저장해준다.

<그림23>

위 과정을 수행하면 레이어 하나가 생기고 이 속성 테이블에는 POP_count, POP_sum 필드가 생김을 확인할 수 있다. 다른 필드는 관광지 정보이고 이 두 필드는 방문객 수의 집계 필드이다.

<그림24>

일본, 태국에 대해서도 같은 방법으로 수행하기 때문에 과정을 생략하도록 하겠다.

다음으로 관광지별 관광객수를 시각화 하도록 하겠다. QGIS 3.16에서 중심점을 이용한다. 벡터-도형 도구-중심점을 클릭하고 국적별 방문객의 관광지 반경을 선택한다. 아래 <그림25>에서 보듯이 입력 레이어를 선택해주고 파일로 저장한다는 의미이다.

<그림25>

위 과정을 거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중심점이 나타난다.

<그림26>

일본, 태국도 같은 방법으로 수행하기 때문에 과정은 생략하도록 하겠다.

국적별 방문객 집계와 중심점을 나타내었다. 이를 가지고 시각화를 하도록 하겠다. 중심점을 다룬 레이어의 속성에 들어가 심볼-단일심볼-크기 도우미를 클릭한다. 심볼 크기를 다룰 필드를 선택하고 크기를 지정해 준다. 아래 예시는 태국 레이어를 사용하였다.

<그림27>

다른 국적에 대해서도 적용을 해야한다. 이는 스타일을 복사하여 바로 적용할 수 있다. 스타일-스타일 복사- 모든 스타일 범주를 클릭한다. 이를 다른 국적에도 동일하게 적용하게 되는데 다른 국적 레이어에서 스타일-스타일 붙여넣기-모든 스타일 범주를 클릭한다. 아래 두 그림을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.

<그림28>
<그림29>

그러면 앞서 태국 데이터 레이어에 적용한 스타일이 동일하게 중국 데이터 레이어에도 적용된 것을 볼 수 있다. 물론 색상 또한 동일하게 지정되므로 이를 바꾸고 싶은 경우 속성에 들어가 바꾸어 줄 수 있다.